본문 바로가기

커피

[인스턴트 커피는 카페인이 더 많다고?]

커피를 사랑하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매일검색"입니다! 반갑습니다 ☺️

저는 항상 커피를 즐겨 먹는 편인데요! 원두커피를 먹기 힘들때면 인스턴트커피를 이용하고 있어요ㅎㅎ

여러분들은 어떤커피를 드시고 있나요? 각자 좋아하는 커피가 있을꺼 같아요! 

오늘은 바로~~ 인스턴트 커피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많이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글 편히 읽어주세요!

1. 인스턴트 커피란?

 

쉽게 말하자면 분말을 더운 물에 용해시켜 간단히 마실수 있는 커피이며 솔루블커피(soluble coffee)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분말을 이용하는 것일까요? 정답은 커피콩에 나오는 수용성 추출액을 이용합니다! 신기하죠?! 

볶은 커피의 수용성 추출액을 건조를 시키면 우리가 흔히 먹는 커피가루가 된답니다! 커피가루를 물에 타면 블랙커피가 되겠네요!  

여기서  끝이 아니고 더 알아야 할것이 남았어요 ㅎ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호에 맞게 다양한 맛을 맛보고 고를 수 있도록 조제커피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조제커피란? 볶은커피 또는 인스턴트커피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혼합한 것을 말하며 액상커피는 볶은커피의 추출액 또는 농축액

이나 인스턴트커피를 물에 용해한 것 또는 이에 당류, 유성분, 크림 등을 혼합한 것을 말한답니다! 그래서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여기서 왜 인스턴트 커피가 카페인이 더 많은건지 궁금하시죠?? 바로 인스턴트 커피에 들어가는 커피콩이 문제입니다ㅎㅎ

(인스턴트 커피 콩의 주 원료는 로부스타의 원두이며 둘 차이점을 보자면)

[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의 차이점 ]

 

 

기준

아라비카

로부스타

원산지

에티오피아

콩고

재배고도

해발 800m 이상

해발 700m 이하

강수량

1,500~2,000

2,000~3,000

재배지역

동아프리카, 중남미

서아프리카, 동남아

카페인 함량

0.8~1.4%

1.7~4.0%

생두 모양

평평한 모양

타원형 모양

수분방법

자가수분

타가수분

표를 보시면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카페인 함량차이가 있습니다ㅎㅎ->신기하죠!?

설명을 해드린다면 생두의 모양은 둥근 타원형에 가깝고 연갈색, 황갈색을 띤다병충해에 대한 저항이 강해 재배가 

워서 경제적 이점이 있습니다. 주로 커피 블랜딩이나 인스턴트 커피의 주원료로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인스턴트 커피가 로부스타를 쓰는건 아니지만 주원료이기 때문에 카페인이 높은건 당연한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인스턴트 커피가 카페인이 많은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 조금이라도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나요?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주제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할께요ㅎㅎ 좋은시간 보내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사랑합니다💕}